EDR 기록정보의 소스(DATA SOURCES)-충돌펄스
차량에 장착된 다양한 센서 신호 및 제어모듈의 정보는 EDR 데이터의 소스(Sources)가 될 수있다. 대부분의 충돌펄스(Crash Pulse) 정보는 에어백제어모듈(ACM)에 내장된 가속도 센서 또는 롤 레이트(Roll Rate) 센서에 의해 측정 및 연산된 데이터가 기록된다. 차량속도, 엔진회전수, 브레이크 스위치, 가속페달 위치, 조향핸들 각도 등과 같은 충돌 전 정보(Pre-crash Data)는 주로 차량의 CAN통신과 네트워크를 통해서 정보를 받아 EDR 시스템에 기록하게 된다.
충돌펄스 정보(CRASH PULSE DATA)
자동차의 에어백은 차체 및 에어백제어모듈(ACM)에 장착된 가속도 센서에 의해 충돌시의 충격량을 감지하여 에어백의 전개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EDR에 기록되는 충돌펄스 정보도 에어백 시스템에서 측정된 가속도 정보를 원천으로 하여 데이터를 기록한다.
EDR은 주로 에어백 제어모듈(ACM)에 내장된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전후방향 또는 좌후방향 충격량을 감지하고 연산된 길이방향 속도변화(Longitudinal Delta-V), 측면방향 속도변화(Lateral Delta-V), 길이방향 가속도(Longitudinal Acceleration), 측면방향 가속도(Lateral Acceleration)를 기록하게 된다. 전복 감지를 위한 롤오버(Rollover) 센서가 장착된 경우에는 에어백 제어모듈에 내장된 롤 레이트 센서가 차량의 횡방향 운동을 측정하여 기록하게 된다.

[EDR에 기록된 충돌펄스(진행방향 속도변화) 데이터]
(1) 전후방향 충돌펄스(LONGITUDINAL CRASH PULSE)
차량의 에어백 시스템에는 전후방향 충격을 감지하는 센서가 차체 전방의 좌/우측 프론트멤버(Front Member) 또는 사이드멤버(Side Member) 앞부분에 설치되어 있고, 실내의 에어백 제어모듈(ACM)에도 내장되어 있다. EDR은 에어백제어모듈에 내장된 가속도센서(ACM-GX Sensor)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길이방향의 충돌펄스를 연산한다.
(2) 좌우방향 충돌펄스(LATERAL CRASH PULSE)
에어백 시스템에는 좌우방향 충격을 감지하는 센서가 차체의 측면 센터필러(Center Pillar), 리어필러(Rear Pillar) 등에 설치되어 있고, 실내의 에어백 제어모듈(ACM)에도 내장되어 있다. EDR은 에어백제어모듈에 내장된 횡가속도센서(ACM-GY Sensor)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측면방향의 충돌펄스를 연산한다.
(3) 롤 오버(ROLL OVER)
롤 오버(Roll Over)란 차량이 측면방향으로 구르거나 전복되는 운동을 말한다. 차량의 에어백 시스템에 전복을 감지하는 기능이 탑재된 경우에는 에어백제어모듈 내에 차량의 전복 운동을 감지하는 롤 레이트(Roll Rate) 센서와 측면방향의 충격을 감지하는 가속도센서가 내장된다. EDR은 에어백제어모듈에 내장된 롤 레이트 센서와 가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측면 충격 및 전복운동 자세를 측정하고 연산한다.